특색교육2
특색2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공학중심융합 교과특성화학교
추진목적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 공학 관련 진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소양을 기른다.
- 학생들의 진로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학습 기회가 보장될 수 있도록 한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체계를 구축한다.
추진 방향
- 다양한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여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생의 과목선택권을 확대하여 학생맞춤형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기회로 활용한다.
- 학교 안팎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특성화된 교과중점학교를 운영하여 2015개정교육과정이연착륙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다.
세부 업무 추진 계획
- 1) 창의융합 프로그램
- 차별화된 공학·과학·수학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다양한 교육 경험 기회 확보
- 공학·과학·수학 프로그램 학교내외 연간 50시간 편성
-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교내에서 STEAM형으로 운영 또는 교외에서 운영
- 작년에 이어 국립과학원과 연계한 세종과학교실 운영
- 인근 대학이나 연구소 등 외부 전문가와 함께하는 진로와 관련된 심화 프로그램 경험 기회 제공.
- 2) 창의융합 체험활동
- 1ㅊ학캠프, 조사 및 탐사, 견학 및 탐방, 실험 활동, 진로탐색을 위한 강연, 동아리 활동, 연구 활동, 봉사 활동 등
- 인근 대학이나 연구소 등 외부인력 초빙
- 1학년 때의 연구 과제를 매년 심화 발전하여 학년말에 연구 성과 발표
- 3) 창의융합 체험활동
- 공학캠프, 조사 및 탐사, 견학 및 탐방, 실험 활동, 진로탐색을 위한 강연, 동아리 활동, 연구 활동, 봉사 활동 등
- 지역 내 학교 밖 유관기관(대학, 과학관, 박물관, 연구소 등)과 연계된 탐구활동(견학 등) 실시
- 3) 진로지도
- 진로 관련 자료 축적 관리br>· 과제 연구, 공학 실험, 그룹 토의, 동아리 등 다양한 활동을 포트폴리오 형식으로 축적·자기 소개서, 봉사 활동, 교육 기부 활동 등 개인별 우수성 입증 자료 구축 관리
- 관련 특별 활동 권장
· 시사, 공학 ·과학 ·수학계 동향, 전문 과학 지식, 사회적 이슈 분석 및 자기주장, 의견 정리 등 의사소통 기회 마련
- 관련 과제연구 적극 장려 및 연차별 개인별 연구 성과 관리
- 5) 독서 토론 지도
- 움중심 수업 강화
· 토론식 수업
· 창의적 문제해결력 계발
·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전형 대비
- 공학 독서 토론반 운영
· 공학 관련 도서 선정 → 독서 후 모둠 토론
기대효과
- 공학 분야에 대한 심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일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 공학, 수학, 과학에 잠재적 자질이 있는 학생들은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받아 꿈과 재능을 발현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