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든 학생들이 함께 성장하는 story, 외쳐 봐! (고교학점제 도입 역량 강화 사업 프로그램 )
가. 추진 목적
학생들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모든 학생의 성장을 이끄는 학생 중심 맞춤형 교육체계를 구축한다.
교육과정 다양화를 통해 소질·적성, 진로·흥미에 맞는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가고 싶은 학교’, ‘배움이 즐거운 학교’로 교육 현장의 변화를 추구한다.
선택과목 확대 실시로 고교학점제 기반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체계를 구축한다.
나. 추진 방향
다. 세부 추진 계획
1) 학점제형 교육과정 지원
가) 교육과정 이수지원팀 운영 · 구성: 교육과정 부장, 진로진학 부장, 1, 2학년 담임 ·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운영 및 학생의 진로·적성 탐색 지원 및 상담 · 진로 연계 3개년 학업설계 상담·지도(과목 이수 계획, 학업계획서 작성 등) 나) 학생 수요을 반영하기 위한 학생선택과목 다양화 · 학생 진로를 고려한 다양한 선택과목을 개설하고, 학생은 직접 수강신청을 하여 개인별 시간표 편성 · 리로스쿨 「수강신청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수요조사 결과는 과목 개설, 공동교육과정 운영 등에 활용 · 수업 활용 운영 자료 구입비 지원(학급, 교과별 수업운영 자료 등) · 교과별 학생 활동수업 학습자료 구입 지원 · 교원·학생 수업 기자재(콘텐츠 개발교구 및 관련 소프트웨어, 헤드셋, 태블릿 등) 구입 지원 다) 공동교육과정·소인수 선택과목 개설· 지역사회 연계 등 학교 안팎 자원 발굴 및 활용 ·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 보장을 위해 인근 지역 학교 간 상호 협력하여 운영하는 공동교육과정 운영 지원 · 소인수 선택과목, 선택과목 확대 학급 운영 등 최대한 학교 내 다양한 교과목 개설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 및 수업에 필요한 강사비 지원
2) 학생 맞춤형 교육기반 마련 가) 진로심리 검사 실시 · 고등학교 1, 2, 3학년 학생 대상 진로· 학습·심리 표준화 검사 시행 및 결과에 대한 상담 - MIT전공흥미검사(1학년), BRISM Plus종합진로검사(2학년), 한국형 KM전공탐색검사(3학년) -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활동 시간에 검사 실시 및 전문가를 통한 검사 결과 해설 지원 나) 개별 맞춤형 진로설계 활동 지원 · 고교학점제 이해를 돕고 진로 의식을 향상하기 위한 워크북 지원 - 1학년 전교생을 대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활동 시간에 활동 다) 진로지도 역량 강화 교원 연수 · 고등학교 1학년 담임 전체 연수 라) 단위학교 내 진로·진학 원스톱 지원 시스템 구축으로 진로진학 상담 및 진학 컨설팅 지원 · 학생 및 학부모의 대입정보 접근 기회 확대 - 경남 대입정보센터,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홈페이지 안내 및 활용 · 학교 내 대입전문 위원단을 구축하여 체계적인 진로·진학 상담 체계 구축 - 3학년 담임 및 진로 담당 교사를 중심으로 학교 내 대입 전문 위원단 구축 · 진학 컨설팅 운영을 통한 단위학교 진로·진학 역량 향상 - 학교생활기록부를 토대로 학생별 진로 맞춤형 진학 컨설팅 지원 - 대학진학전문위원단 10명을 위촉하여 현장 지원 진학전문가와 담임교사가 함께하는 현장 중심의 맞춤형 진학협헙 체제 구축 마) 진로·학업 설계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 ·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심화학습 및 맞춤형 진로 체험 기회 제공 · 진로연계형 창의·융합 체험 오픈교실 운영 · 대학 탐방, 진로 캠프, 진로 특강, 진로·진학 전문가 초청 연수, 학습 코칭 등 바) 커리어 패널 데이(전문 직업인 특강) 및 홈커밍 데이(선배 멘토와 함께 하는 학과탐색) 지원 · 전문 직업인을 초청하여 학생들이 올바른 직업관을 확립하고 진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 · 선배 멘토와 함께 하는 학과탐색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 기회 제공 지원
3) 수업·평가 개선 지원 가) 선택과목 수업 내실화 · 학생 수요 및 과목 취지를 반영하여 수업 설계, 주제 중심 수업 나) 학생 참여형 수업 및 온라인 활용 수업 활성화 · 교과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독서활동, 토의·토론, 협력학습, 프로젝트, 하브루타 수업 실시 · 온·오픈 연계 교수·학습·평강 등 블렌디드 수업 활성화 - 실시한 쌍방향, 강의 영상, 거꾸로 수업 등 - 온라인 수업방을 통한 학생 산출물 누적·관리, 개인별 맞춤형 피드백 제공 · 수업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연수 지원 -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직무연수) 비용 지원 - 배움 중심 수업 교사 연수 실시 · 교육과정, 수업, 평가, 학생부 기록, 학습자료 개발·인쇄 비용 지원 다) 과정중심 평가 및 성취평가 내실화 · 수업 내 학습활동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 활성화 · 적성·희망 진로에 따른 과목 수강, 과정 중심 평가결과 등 학생 성장 과정을 학교생활기록부에 충실히 기재 라)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지원 · 교과, 학년 및 학교 단위의 협력적인 연구 활동 활성화, 분위기 조성 · 교사 연구 동아리 운영 및 활성화 · 배움 중심 수업 개선을 위한 교과별 공개수업 주간 지정 마) 최소 학업성취수준 도달 지도를 통한 학생 맞춤형 책임교육 강화 · 미도달 예상 학생 과목 이수를 위한 수업·평가 다양화 - 지속적 학업 상담 및 컨설팅 진행 · 미도달 예방 지도 - 학생이 과목 이수 과정을 사전 인지할 수 있도록 미이수 예상 시 학생·학부모 고지, 과목 이수 과정 기록, 평가 시 즉각적 피드백 제공 - 과제, 방과후학교 보충프로그램 통해 지도
4) 고교학점제 중심 학교 체제 정비 가) 교사의 역할 변화 · 다과목 지도 공감대 형성 · 담임 역할 강화 나) 학생 수요에 따른 과목 개설 및 선택권 확대를 위한 교원 공감대 형성 · 고교학점제 이해 및 교육과정 문해력 향상을 위한 교원연수 실시 및 온라인 연수비 지원 · 전문가와 함께 하는 컨설팅(교육과정, 수업, 평가, 진로진학 등) 실시 - 부문별 전문가를 초빙하여 사업 전반에 관한 컨설팅/자문 요청 다) 학부모의 학교 교육 활동 참여 강화 및 협력적 파트너십 구축 · 학부모 대상 학교 교육과정 설명회 개최 · 학부모 상담 주간 운영 · 학부모 급식 모니터링단, 학부모 상담 자원봉사자, 학부모 봉사 활동 운영 라) 학생이 주도하는 학교 문화 형성 · 주제 탐구 프로젝트 학술제 지원 - 학습자 흥미에 맞는 다양한 주제를 기반으로 연구 활동을 실시하여 탐구 능력을 함양하고, 협업능력과 창의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 · 학생 주도형 진로교육 동아리 운영 지원 - 동일한 진로희망 학생 중심으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특색을 살린 동아리 조직 · ‘나란히 앞으로’ 협력학습 공동체 활동 지원 - 동학년 간 협력학습 공동체 운영을 통해 교과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교과 성적을 향상 - 함께 공부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하여 학생들이 즐거운 학교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
라. 기대 효과
학생의 소질·적성·흥미에 따라 다양한 학습 기회가 보장된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꿈과 희망을 펼치는 행복한 배움터를 조성하고 소통과 참여의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다.
다양한 학력과 꿈을 가진 일반고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 진로에 맞는 다양한 교육 활동 및 체험 활동의 기회 제공으로 고교 교육력을 제고할 수 있다.
학생 과목 선택권의 실질적 확대를 통해 학교 내 교육과정 다양성을 확보하고 고교학점제 기반을 조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