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진로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학습 기회가 보장될 수 있도록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체계를 구축한다.
추진 방향
다양한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여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생의 과목선택권을 확대하여 학생맞춤형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기회로 활용한다.
학교 안팎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특성화된 교과중점학교를 운영하여 2015개정교육과정이연착륙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다.
세부 업무 추진 계획
1) 창의융합 프로그램
차별화된 공학·과학·수학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다양한 교육 경험 기회 확보
공학·과학·수학 프로그램 학교내외 연간 60시간 편성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교내에서 STEAM형으로 운영 또는 교외에서 운영
작년에 이어 국립과학원과 연계한 세종과학교실 운영
인근 대학이나 연구소 등 외부 전문가와 함께하는 진로와 관련된 심화 프로그램 경험 기회 제공
단위업무
세부추진내용
시기
예산(천원)
운영계획수립
· 운영계획 수립 및 대상자 모집
4월
-
프로그램운영
· 찾아가는 세종과학교실 운영
6월, 9월
15,000
· 드론 강연 및 체험
5월
· 레고마인드스톰 EV3 강좌 개설(로봇 코딩)
6월, 9월
· 메이커 교육
10월
추후 처리
· 활동 소감 제출, 학교생활기록부 ‘진로활동 특기사항’에 기록
10월
-
2) 창의융합 체험활동
공학캠프, 조사 및 탐사, 견학 및 탐방, 실험 활동, 진로탐색을 위한 강연, 동아리 활동, 연구 활동, 봉사 활동 등
지역 내 학교 밖 유관기관(대학, 과학관, 박물관, 연구소 등)과 연계된 탐구활동(견학 등) 실시
단위업무
세부추진내용
시기
예산(천원)
운영계획수립
· 운영계획 수립 및 대상자 선발
6월
-
프로그램운영
· 국립중앙과학관(안) 방문 진로 체험 프로그램 참가 및 이수
7월
6,000
· 대전 소재 국책 연구원 견학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추후 처리
· 활동 소감 제출, 학교생활기록부 ‘진로활동 특기사항’에 기록
7월
-
3) 진로지도
진로 관련 자료 축적 관리 · 과제 연구, 공학 실험, 그룹 토의, 동아리 등 다양한 활동을 포트폴리오 형식으로 축적 · 자기 소개서, 봉사 활동, 교육 기부 활동 등 개인별 우수성 입증 자료 구축 관리
관련 특별 활동 권장 · 시사, 공학·과학·수학계 동향, 전문 과학 지식, 사회적 이슈 분석 및 자기주장, 의견 정리 등 의사소통 기회 마련 · 관련 대회 운영 : 공학 · 과학 · 수학적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제공 · 관련 과제연구 적극 장려 및 연차별 개인별 연구 성과 관리
4) 독서 토론 지도
배움중심 수업 강화 · 토론식 수업 · 창의적 문제해결력 계발 ·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전형 대비
공학 독서 토론반 운영 · 공학 관련 도서 선정 → 독서 후 모둠 토론
5) 공학 동아리 육성
교내 공학 동아리의 창설 및 기존 공학 동아리의 활동을 적극 권장하고, 자유롭고 창의적인 활동에 지원금을 지급하여 비용이 요구되는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희망 동아리를 대상으로 동아리 지원금 신청서를 받아 활동의 진정성 및 지원금의 취지에 맞는지 심사하여 선별 지급
공학 동아리가 아니라도 공학과 융합한 활동을 하는 동아리에는 지원금 지급 가능
기대효과
공학 분야에 대한 심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일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공학, 수학, 과학에 잠재적 자질이 있는 학생들은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받아 꿈과 재능을 발현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