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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교육(연구/선도학교)

공학중심융합 교과특성화학교

메인페이지 특색교육(연구/선도학교)2024. 특색교육공학중심융합 교과특성화학교

공학중심융합 교과특성화학교

 

3. 첨단을 누리고 미래를 이끄는 창의융합교육
(공학중심융합 교과특성화학교)

가. 추진 목적

  • 공학 및 AI 관련 활동을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체계를 구축

나. 추진 방향

  • 다양한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여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 및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실현
  • 학교 안팎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특성화된 교과중점학교를 운영하여 2015개정교육과정이 연착륙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

다. 세부 추진 계획

(공학중심융합 교과특성화학교)

  • 창의 융합 프로그램
    • 1) 세종과학교실
      • 국립과학원과 연계한 세종과학교실을 운영을 통해 교과 내용과 연계한 심화 체험프로그램을 유연하게 운영
      • 인근 대학이나 연구소의 외부 강사 등 외부인력 등 초빙
      •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전문인력의 심화 발전된 프로그램을 수강하며 경험하고 교내 교과지도를 통한 연속성 확보
    • 2)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과학 탐구 오픈 교실 운영
      • 교과시간 내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교과 심화 실험 과정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미래 공학도로서 필요한 과학적 탐구 역량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교과별 2개의 주제로 과학 탐구 오픈 교실 운영
      • 주제별 참여인원은 희망조사를 통해 20명 내외로 구성
      • 교과시간 내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교과 심화 실험 과정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미래 공학도로서 필요한 과학적 탐구 역량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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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페임랩(Fame Lab) 페스티벌
      •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경험하고 학습한 내용을 주제로 학생들이 심화 탐구한 내용을 프레젠테이션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3분간의 주어진 시간을 활용하여 발표
      • 제한시간동안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탐구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과학적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
    • 4) 지역사회 연계 창의 융합 프로그램 운영
      • 지역 사회 내 교육적 자원(대학 평생교육 시설, 지역 사회 전문 교육 시설)을 활용하여 지역 사회에 대한 애정과 소속감을 부여
      • 학교교육과정 내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전문적인 공학 컨텐츠들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기초공학도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미래사회를 선도해나가는 인재 양성
      • 대학 평생교육원 및 지역 사회 전문 교육시설의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하여 로봇 코딩, 드론, 아두이노, 메이커 교육 등을 운영
      • 핑퐁 로봇, EV3, 드론을 활용하여 공학관련 역량 강화 체험 프로그램 운영
    • 3) 자기주도적 진로 탐구 프로젝트
      • 학생들이 공학 관련 진로 탐색을 위한 활동 계획을 세우고 수행한 과정을 포트폴리오로 작성
      •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탐구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진로역량을 강화
      •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 활동과 연계하여 운영
  • 창의 융합 프로그램
    • 1) 과학의 날
      • 과학기술의 중요성과 생활 속의 과학기술을 널리 알리는 프로그램을 구성
      • 행사참여를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 창의력 및 탐구능력을 향상시킴
      • 모든 학생이 1인 1분야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 및 홍보
    • 2) 수학의 날
      • 즐기고 탐구하는 학생 활동 중심 프로그램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친근감 향상
      • 수학의 개념 및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
      • 모든 학생이 1인 1분야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 및 홍보
    • 3) 공학 및 인공지능 현장 체험
      • 경남교육청 미래교육원과 연계해 공학 및 인공지능 관련 주제를 중심으로 학생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심화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체험(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
      • 1학년을 대상으로 진로체험 주간과 연계하여 운영
  • 공학 동아리 육성
    • 1) 공학 동아리 지원
      • 교내 공학 동아리의 창설 및 기존 공학 동아리의 활동을 적극 권장하고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활동에 지원금을 지급하여 비용이 필요한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 희망 동아리를 대상으로 동아리 지원금 신청서를 받아 활동의 진정성 및 지원금의 취지에 맞는지를 심사하여 선별 지급
      • 지원금을 지급 받은 동아리는 학교 축제에서 부스 운영 또는 성과물 전시회를 실행해야 함.
    • 2) 비공학 동아리 공학 융합 활동 지원금
      • 공학 동아리가 아니라도 공학과 융합한 활동을 하는 동아리에 지원금을 지급하여 공학 분야에 대한 관심 고취
      • 공학 동아리와 마찬가지의 절차를 거쳐 지원금을 지급하고, 교내 축제에 의무 참가하도록 독려
    • 3) 4차 산업혁명 관련 동아리 육성
      • 드론, 아두이노, 메이커 교육, 레고 EV3 등 4차 산업혁명의 기본기를 다지고 다양한 체험 경험
  • 독서 교육 활성화
    • 중점교과 수업과 연계해 공학 관련 도서를 선정하여 읽고 내용과 관련한 현상 또는 경험을 모둠에서 말하고 질문 만들어 보기, 전체 대상으로 발표하기 활동을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독서 습관을 기르고 향후 발전 가능한 다양한 기술 및 자신의 미래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신기술에 대해 고민해보며 장래를 설계해보는 시간을 가짐
  • 공학 관련 중점 교과 교육과정 편성
    학년 교육과정 운영 계획 비고
    1학년 ■ 수학 7단위, 통합과학 및 과학탐구실험 8단위 편성
    ■ 정보 3단위, 기술가정 3단위 편성
    ■ 공학중심융합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 융합 교육 기반 조성 및 관련 수업 모델 고안
    ■ 창체시간(전체 학생 대상), 방과 후 시간(선택 학생 대상)을 활용
    2학년 ■ 과학Ⅰ과목 16단위 편성
    ■ 진로 선택 수학과제탐구 4단위 편성
    ■ 포트폴리오 관리 및 대입 관련 자료 준비
    ■ 창체시간,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한 공학 융합 활동
    3학년 ■ 과학Ⅱ 최대 18단위 편성, 생태와 환경 최대 4단위 편성
    ■ 기하, 미적분, 통합수학Ⅰ 6단위 편성
    ■ 인공지능 수학 4단위 편성
    ■ 공학일반 4단위 편성
    공동교육과정 연간 1강좌 이상 해당 영역의 과목 공동교육과정 개설 예정(고급 물리, 고급 화학, 고급 생명과학)

라. 기대효과

  • 공학 및 AI-SW 분야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흥미와 관심을 고취하여 인식 전환과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일반고 역량 강화
  • 공학 및 AI-SW 분야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관련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지능정보사회에서 필수역량을 갖춘 디지털 인재를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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