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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교육(연구/선도학교)

특색교육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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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교육2

 

특색2 : 靑出於藍 공학중심융합 교과중점학교

추진목적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 공학 관련 진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소양을 기른다.
  • 학생들의 진로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학습 기회가 보장될 수 있도록 한다.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체계를 구축한다.

추진 방향

  • 다양한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여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생의 과목선택권을 확대하여 학생맞춤형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기회로 활용한다.
  • 학교 안팎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특성화된 교과중점학교를 운영하여 2015개정교육과정이연착륙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다.

세부 업무 추진 계획

  • 1) 창의융합 프로그램
    • 차별화된 공학·과학·수학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다양한 교육 경험 기회 확보
    • 공학·과학·수학 프로그램 학교내외 연간 50시간 편성
    • 50시간 중 25시간은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교내에서 STEAM형으로 운영
    • 25시간은 교외에서 운영
    창의융합 프로그램
    단위업무 세부추진내용 시기 예산(천원) 담당자
    운영계획수립 · 운영계획 수립
    - 학기별 10차시 내외
    3월 - 박진홍
    프로그램운영 · 강좌 편성 및 수강 신청 4월~12월 7680
    강좌운영 드론 특강 · 드론에 대한 이론 수업 후, 직접조립하고 조종해보며 드론에 대한 이해를 높임 · 외부 전문가 초빙
    아두이노 특강 · 아두이노를 통해서 프로그래밍을쉽고 재미있게 익혀 봄 · 외부 전문가 초빙
    3D프린트 특강 · 3D 프린터를 통해서 아이디어를하드웨어로 구현하는 것을 실습해 보며
    3D프린터의 가능성에 대하여 연구해 보는 시간을 가짐
    · 외부 전문가 초빙
    · 만족도 조사 실시
    · 강사료 지급
    12월 -
  • 2) 과학 실험 캠프 운영
    • 1학년 때 진로와 관련된 연구 동아리를 구성하여 전문가와 함께 실험에 참여함
    • 관련 전공 교사를 실험 지도 교사로 배정
    • 인근 대학이나 연구소 등 외부인력 초빙
    • 1학년 때의 연구 과제를 매년 심화 발전하여 학년말에 연구 성과 발표
  • 3) 창의융합 체험활동
    • 공학캠프, 조사 및 탐사, 견학 및 탐방, 실험 활동, 진로탐색을 위한 강연, 동아리 활동, 연구 활동, 봉사 활동 등
    • 지역 내 학교 밖 유관기관(대학, 과학관, 박물관, 연구소 등)과 연계된 탐구활동(견학 등) 실시
    창의융합 체험활동
    단위업무 세부추진내용 시기 예산(천원) 담당자
    운영계획수립 · 운영계획 수립 및 대상자 선발 6월 - 박진홍
    프로그램운영 · 국립중앙과학관(안) 방문 진로 체험 프로그램 참가 및 이수 7월 10,000
    · 대전 소재 국책 연구원 견학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추후 처리 · 활동 소감 제출, 학교생활기록부 ‘진로활동 특기사항’에 기록 7월 -
  • 4) 진로지도
    • 진로 관련 자료 축적 관리
      · 과제 연구, 공학 실험, 그룹 토의, 동아리 등 다양한 활동을 포트폴리오 형식으로 축적
      · 자기 소개서, 봉사 활동, 교육 기부 활동 등 개인별 우수성 입증 자료 구축 관리
    • 관련 특별 활동 권장
      · 시사, 공학·과학·수학계 동향, 전문 과학 지식, 사회적 이슈 분석 및 자기주장, 의견 정리 등 의사소통 기회 마련
      · 관련 대회 운영 : 공학 · 과학 · 수학적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제공
      · 관련 과제연구 적극 장려 및 연차별 개인별 연구 성과 관리
  • 5) 독서 토론 지도
    • 배움중심 수업 강화
      · 토론식 수업
      · 창의적 문제해결력 계발
      ·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전형 대비
    • 공학 관련 기본 소양 강화
      · 진로 관련 도서 구입→독서 후 토론

기대효과

  • 심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일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 공학, 수학, 과학에 잠재적 자질이 있는 학생들은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아 꿈과 재능을 발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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