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표 :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한다.
2) 창의 주제 활동(학급별 특색 활동)
학급 | 활동내용 |
---|---|
1-1 | 함께 행복을 찾아가는 학급 만들기 · 계절 특색 사진 촬영, 생일 이어가기 등 어울림 활동을 통한 추억쌓기 · 학교 내 꽃과 함께 사진 기록하는 추억 만들기 · 학급특색활동 시간에 레크레이션 활동을 통한 추억 만들기 · 진로진학활동을 통한 행복한 삶 제시하기" |
1-2 | 자존감 향상과 어울림을 통한 행복한 학급 만들기 · 나의 하루 칭찬하기, 장점 발표하기 등을 통한 자신과 반 친구들 알아보기 · 반 친구들 장점 찾기 |
1-3 | 다양한 꿈을 찾아가는 따뜻함이 가득한 학급 만들기 · 칭찬릴레이 · 전공 서적 읽고 발표하기 · 도전 골든벨 · 전공분야별 토론하기 |
1-4 |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행복한 4반 만들기 · 학급 단체 추억 사진 촬영 · 진로 독서하기 · 진로 탐색 활동 및 발표하기 · 나만의 공부법 소개하기 |
1-5 | 성장하는 우리고장 김해 바로알기 · 김해의 행정현황 및 인구현황/ 김해의 관광단지 및 명산찾기 · 김해의 산업현황(공업/농업 등)/ 다문화의 이해: 김해의 외국인 거주현황파악 |
1-6 | 다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6반 만들기 · 활기찬 하루를 위한 5분 스트레칭, 학급 미니 운동회를 통해 건강한 신체 만들기 · 마니또 활동, 롤링페이퍼, 학급 사진 촬영 등을 통해 우정 쌓기 · 진로 스피치 및 진로 소식지 발간으로 진로 탐색 확장하기 · 비슷한 꿈을 가진 친구들과 진로 스피치 활동 및 진로 소식지를 만들며 진로 디자인하기 · 행복하고 생기있는 학급 만들기 · 내 인생의 책, 내 인생의 영화 공유하며 서로를 알아가고 인문학적 감상 공유하기 · 자신의 버킷리스트를 공개하여 긍정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 |
1-7 |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7반 만들기 · 재능나눔, 진로 신문만들기, 나의 꿈 나의 미래 프로젝트 ·'빅 이슈' 주제 토론하기, 신문 스크랩, 자율 주제 탐구 |
1-8 | 배려하며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급 만들기 · 감사 일기 쓰기, 칭찬 롤링페이퍼 · 우리들의 일상 사진 촬영을 통한 추억 만들기 · 자신의 관심 진로 분야를 소개하는 광고 제작하기 |
1-9 | 배우go 나누go 성장하go · 학급 단체 추억 사진 촬영 · 자신의 관심 진로 분야를 소개하는 신문 제작하기 |
1-10 | 함께 성장하는 학급 만들기 · 배려와 존중의 사례 발표하기 · 팀스포츠 활동하기 |
학급 | 활동내용 |
---|---|
2-1 | 마음일기 쓰기를 통한 사교력 키우기 · 1주일에 1회이상 마음일기 쓰기 · 학기별로 일기를 모아 포트폴리오로 만들기 |
2-2 | 꿈을 공유하고 함께 배우는 학급 만들기 · 소규모 진로 탐색후 발표하기 · 취미활동 공유하기 |
2-3 | 서로 존중하며 함께 성장하는 학급 만들기 · 마니또 활동, 타임캡슐 등 어울림 활동을 통한 함께하는 학급 만들기 · 1인 1개 진로 보고서, 인터뷰, 체험활동 등 자기주도적 활동 후 나누기 |
2-4 | 스스로 성장하고 협력하는 학급 만들기 · 1인 1 독서 등 자신의 적성 및 진로 관련 자기주도적 활동 후 나누기 · 진로 보고서 작성 및 발표하기 · 칭찬 릴레이 등 어울림 활동을 통한 함께하는 학급 만들기 |
2-5 |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5반 만들기 · 자신의 진로에 대해 탐구하고 분석하기 · 스스로 진로에 대해 선택하고 집중하기 · 하루 목표 3가지 달성하기 |
2-6 | 서로 소통하며 함께 하는 6반 만들기 · 서로의 진로 응원하기 - 진로 알리기 캠페인 - 미래사회 대응 역량 강화 프로젝트: 진로와 관련된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주제 탐구 · 자신의 역할에 책임을 다하는 우리 - 1인 1역할 하기, 학급규칙 정하기, 생일 축하하기 · 독서 프로젝트 - 1인 1 독서 후 함께 나누는 독후 활동 |
2-7 | 스스로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7반 만들기 · 꿈길 찾기 - 진로신문 만들기 - 미래사회 대응 역량 강화 프로젝트: 진로와 관련된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주제 탐구 · 함께하는 우리 - 1인 1역할 하기, 학급규칙 정하기, 매월 사진 촬영을 통한 추억 쌓기 · 지속가능한 학교생활(학교생활 속 환경 보호를 위한 작은 실천) - 식물 키우기, 플로깅, 다양한 환경 캠페인 실시 |
2-8 | 꿈을 찾아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8반 만들기 · 마니또 활동, 칭찬 릴레이 등 어울림 활동을 통한 함께하는 학급 만들기 · 독서를 통한 진로 탐색 활동, 1인 1권 책 읽기 등 자기주도적 활동 후 나누기 |
2-9 | 함께 배우며 미래를 열어가는 클라쓰 · 멘토-멘티 활동을 통한 함께 성장하기 · 진로 포트폴리오 작성 및 공유하기 |
2-10 | 서로 존중하며 성장하는 행복한 학급 만들기 · 마니또 활동, 장점찾기, 타임캡슐 등 어울림 활동을 통한 함께하는 학급 만들기 · 1인 1개 진로 보고서, 인터뷰, 체험활동 등 자기주도적 활동 후 나누기 |
학급 | 활동내용 |
---|---|
3-1 | 소통으로 화합하는 학급 만들기 · 주제 발표하기 · 함께 나누는 책 이야기 · 비전 선언문 · 롤모델 찾기 |
3-2 | 미래를 위한 힘찬 발걸음 · 진로분야 조 선정 및 학과 탐색 자료 공유 · 구체적인 직업 현황 파악 및 발표 · 스스로 성장하는 학급 앨범 만들기 · 매주 상대방을 칭찬하는 게시판 쪽지 작성 및 부착 |
3-3 | 미래 융합 인재로 성장하는 학급 만들기 · 학급 소모임 활동(진로별 프로젝트 활동 및 공유) · 독서 및 시사 토론 · 학습공동체 운영 · 학급 진로박람회 운영 |
3-4 | 함께 알고 서로 돕는 행복 4반 · 희망진로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파악하고 관련된 본인의 장점 발표 · 주제 발표 · 친구의 장점 찾아 칭찬하기 |
3-5 | 선택하고 책임지는 지구시민 · 진로별 모둠 독서 및 학과 탐색 자료 공유 · 21일 체인지 프로젝트 · 진로 관련 각종 캠페인 활동 |
3-6 | 나누며 성장하는 즐거운 6반 만들기 · 나를 알리기 - 진로 및 관심분야 관련 1인 1권 소개 - 자신의 장점 찾아 진로와 연결해 발표, 친구의 장점 찾아 칭찬하기 · 학급 스터디 그룹으로 협력 학습 실천 |
3-7 | 함께 성장하는 학급 만들기 · 진로계획 세우기 및 실천 현황 나누기 · 진로분야 조사 결과 나누기 |
3-8 | 자신의 꿈을 공유하며 함께 배우는 긍정적인 학급 만들기 · 자신의 진로 로드맵을 작성하여 발표하기 · 긍정적인 사고를 위한 긍정노트 작성하기 |
3-9 | 함께 성장하는 학급 만들기 · 소모임 활동을 통해 교과학습, 관심분야 나누기 · 진로 스피치, 진로신문 제작 |
3-10 | 함께 성장하는 건강한 학급 만들기 · 진로 진학 로드맵 작성하기 · 1인 1대학 3학과 소개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