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김해수남고등학교

검색열기

특색교육(연구/선도학교)

고교학점제

메인페이지 특색교육(연구/선도학교)2022.특색교육고교학점제

고교학점제

 

특색3 : 미래 역량 함양의 플랫폼, 고교학점제

추진 배경 및 도입의 필요성

  • 4차 산업혁명, 코로나-19 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학생이 진로와 적성을 찾아 자기주도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고교학점제 도입 추진(국정과제 50-2-2 고교학점제 도입 및 단계적 확산)
  •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맞춤형 학습 관리 등 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고교학점제 도입에 필요한 제도 개선 사항 및 기반 요소 파악
  • 직업 세계가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서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역량과 창의성의 요구
  •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가진 학생 개개인의 성장이이루어지는 최대한의 지원 필요

고교학점제의 개념과 운영체계

  • 고교학점제의 정의
    -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
    -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제도
    - 목표한 성취 수준에 도달했을 때 과목을 이수하는 제도
    -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한 경우에 졸업하는 제도
  • 2) 고교학점제의 운영 체계

    특색교육2

기존 성과: 학점제형 학교 공간 조성

[홈베이스 및 학습카페의 학점제형 공간 조성]

특색교육3

주요 추진 방향

  •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게 최대한 다양한 선택 과목을 운영한다.
  • 인근 학교 간 협력을 통해 공동 과목을 개설하고, 온라인이나 지역사회 시설을 활용해서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 진로 상담과 진로 학업 계획서 작성으로 학생 스스로 진로 계획에 따라 과목을 선택한다.
  •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고 학습과정 및 성장에 초점을 둔 과정중심평가를 활성화한다.
  • 수업 전문성 확보와 다양한 교과목 개설을 위해 교과협의회를 활성화한다.
  • 선택과목별 학생 이동이 증가됨에 따라 휴식과 자율·모둠학습, 공강 시간 자기주도적 활동 등 복합적 활용이 가능하도록 조성된 홈베이스 및 학습카페의 학점제형 학교 공간을 활성화 한다.
  • 다양한 교과수업과 교수·학습 방법 구현이 가능하도록 학습 공간을 마련하고 다양한 규모의 수업을 개설할 수 있도록 가변형 교실을 조성한다.

세부 추진 계획

주요 과제 세부추진내용 시기(월)
3 4 5 6 7 8 9 10 11 12 1
고교학점제 준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각종 규정 마련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구성
고교학점제 준비를 위한 교육과정 위원회 상시 운영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선택과목 및 선택과목 신청 관련 안내
선택과목 선택 지원을 위한 책자 제작
교과군 별 교과목 홍보
교과목 수요 조사 및 수강신청 및 조정
공동교육과정 및 소인수 교육과정 운영
진로 역량 강화 및 학업 설계 지도 표준화 검사 및 해석
진로·진학 설명회
학과 탐색의 날 운영
직업체험프로그램 운영
학업 계획서 작성 및 수정
기초학력 보정 및 자기 주도학습 컨설팅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전문적 학습 공동체 지원
수업량 유연화에 따른 교육활동 운영
학교 문화 개선 교사 역할 변화(다교과 지도 역량 강화)
학교문화 개선을 위한 각종 연수 실시

기대 효과

학생 교사 학교
주어진 교육과정을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존재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수업을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인 존재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교과의 지식을 전달하고 대학 진학을 지도하는 역할에서,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성장과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고 배움의 질을 보장하는 진정한 교수·학습 전문가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학교 밖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으로써, 폐쇄적인 학습 환경에서 벗어나, 타 학교·지역 사회 등으로 확대된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