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도학교 개요
학생 맞춤형 교육 실현 - 고교학점제
가. 추진 배경 및 도입의 필요성
- 인공지능 대체로 산업구조가 변화되어 단순 지식보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성 요구
- 사회적 협력을 통한 창조성과 통찰력이 필요한 직업군은 대체 불가하므로 새로운 직업 세계 및 고용 구조에 맞는 인재를 키워 낼 교육 혁신 시급
- 줄어든 학생 수에 비해 다양한 꿈을 가진 학생들을 위한 개인별 맞춤 교육이 가능한 새로운 시스템 필요
나. 고교학점제의 개념과 운영체계
- 1) 고교학점제의 정의
-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하여,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 이수 운영 제도
- 2) 고교학점제의 운영 체계
다. 추진 목적
- 적성과 소질에 따른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여 유연하고 개별화된 교육 실현
- 학생 개개인의 꿈과 자기주도적 역량을 키워주는 학생 중심 교육 실현
- 다양한 형태의 수업 운영 및 과정 중심 평가 등 평가 개선 촉진
라. 추진 방향
- 최대한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다양한 선택 과목을 운영한다.
- 인근 학교 간 협력을 통해 공동 과목을 개설하고, 온라인이나 지역사회 시설을 활용해서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 진로 상담과 진로 학업 계획서 작성으로 학생 스스로 진로 계획에 따라 과목을 선택한다.
-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고 학습과정 및 성장에 초점을 둔 과정중심평가를 활성화한다.
- 수업 전문성 확보와 다양한 교과목 개설을 위해 교과협의회를 활성화한다.
다. 세부 추진 계획
대상 |
세부추진내용 |
시기 |
교사 |
고교학점제 안내 |
3월 |
담임교사 대상 선택과목 설명회 개최 (학업 계획서 작성 안내) |
4월 |
교과협의회를 통한 교과별 개설 가능 과목 선정 |
4월 |
개설 희망 교과목에 대한 강의요목 작성 |
4~5월 |
학생 |
2015개정 교육과정 및 고교학점제 안내 |
3월 |
진로·적성 검사 실시 및 결과 환류 |
3~4월 |
진로 학업 상담을 바탕으로 교과목 안내 및 학업계획서 작성 |
수시 |
수강신청서 작성 |
9월 |
학부모 |
2015개정 교육과정 및 고교학점제 안내 |
3월 |
진로별 권장 이수 과목 안내 |
5월 |
라. 기대 효과
- 진로 개척 역량을 갖춘 자기주도적 학습자로서 자율과 그에 따른 책임을 갖춘 민주시민을 양성한다.
- 학생의 성장과 학습을 지원하는 조력자이자 교수학습의 전문가인 교사의 역할을 강화한다.
- 토의, 토론, 프로젝트, 거꾸로 수업 등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보장되는 다양한 수업 운영 및 교사의 평가 자율성을 확보한다.
- 학생의 과목 선택권의 실질적 확대를 통해 학교 내 교육과정 다양성을 확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