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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교육(연구/선도학교)

고교학점제 도입 역량 강화 사업 프로그램

메인페이지 특색교육(연구/선도학교)2023. 특색교육고교학점제 도입 역량 강화 사업 프로그램

고교학점제 도입 역량 강화 사업 프로그램

1. 모든 학생들이 함께 성장하는 story, 외쳐 봐!
(고교학점제 도입 역량 강화 사업 프로그램 )

가. 추진 목적

  • 학생들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모든 학생의 성장을 이끄는 학생 중심 맞춤형 교육체계를 구축한다.
  • 교육과정 다양화를 통해 소질·적성, 진로·흥미에 맞는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가고 싶은 학교’, ‘배움이 즐거운 학교’로 교육 현장의 변화를 추구한다.
  • 선택과목 확대 실시로 고교학점제 기반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체계를 구축한다.

나. 추진 방향

특색교육1

다. 세부 추진 계획

  • 1) 학점제형 교육과정 지원
    • 가) 교육과정 이수지원팀 운영
      · 구성: 교육과정 부장, 진로진학 부장, 1, 2학년 담임
      ·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운영 및 학생의 진로·적성 탐색 지원 및 상담
      · 진로 연계 3개년 학업설계 상담·지도(과목 이수 계획, 학업계획서 작성 등)
      나) 학생 수요을 반영하기 위한 학생선택과목 다양화
      · 학생 진로를 고려한 다양한 선택과목을 개설하고, 학생은 직접 수강신청을 하여 개인별 시간표 편성
      · 리로스쿨 「수강신청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수요조사 결과는 과목 개설, 공동교육과정 운영 등에 활용
      · 수업 활용 운영 자료 구입비 지원(학급, 교과별 수업운영 자료 등)
      · 교과별 학생 활동수업 학습자료 구입 지원
      · 교원·학생 수업 기자재(콘텐츠 개발교구 및 관련 소프트웨어, 헤드셋, 태블릿 등) 구입 지원
      다) 공동교육과정·소인수 선택과목 개설· 지역사회 연계 등 학교 안팎 자원 발굴 및 활용
      ·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 보장을 위해 인근 지역 학교 간 상호 협력하여 운영하는 공동교육과정 운영 지원
      · 소인수 선택과목, 선택과목 확대 학급 운영 등 최대한 학교 내 다양한 교과목 개설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 및 수업에 필요한 강사비 지원
    • 2) 학생 맞춤형 교육기반 마련
      가) 진로심리 검사 실시
      · 고등학교 1, 2, 3학년 학생 대상 진로· 학습·심리 표준화 검사 시행 및 결과에 대한 상담
      - MIT전공흥미검사(1학년), BRISM Plus종합진로검사(2학년), 한국형 KM전공탐색검사(3학년)
      -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활동 시간에 검사 실시 및 전문가를 통한 검사 결과 해설 지원
      나) 개별 맞춤형 진로설계 활동 지원
      · 고교학점제 이해를 돕고 진로 의식을 향상하기 위한 워크북 지원
      - 1학년 전교생을 대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활동 시간에 활동
      다) 진로지도 역량 강화 교원 연수
      · 고등학교 1학년 담임 전체 연수
      라) 단위학교 내 진로·진학 원스톱 지원 시스템 구축으로 진로진학 상담 및 진학 컨설팅 지원
      · 학생 및 학부모의 대입정보 접근 기회 확대
      - 경남 대입정보센터,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홈페이지 안내 및 활용
      · 학교 내 대입전문 위원단을 구축하여 체계적인 진로·진학 상담 체계 구축
      - 3학년 담임 및 진로 담당 교사를 중심으로 학교 내 대입 전문 위원단 구축
      · 진학 컨설팅 운영을 통한 단위학교 진로·진학 역량 향상
      - 학교생활기록부를 토대로 학생별 진로 맞춤형 진학 컨설팅 지원
      - 대학진학전문위원단 10명을 위촉하여 현장 지원 진학전문가와 담임교사가 함께하는 현장 중심의 맞춤형 진학협헙 체제 구축
      마) 진로·학업 설계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
      ·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심화학습 및 맞춤형 진로 체험 기회 제공
      · 진로연계형 창의·융합 체험 오픈교실 운영
      · 대학 탐방, 진로 캠프, 진로 특강, 진로·진학 전문가 초청 연수, 학습 코칭 등
      바) 커리어 패널 데이(전문 직업인 특강) 및 홈커밍 데이(선배 멘토와 함께 하는 학과탐색) 지원
      · 전문 직업인을 초청하여 학생들이 올바른 직업관을 확립하고 진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
      · 선배 멘토와 함께 하는 학과탐색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 기회 제공 지원
    • 3) 수업·평가 개선 지원
      가) 선택과목 수업 내실화
      · 학생 수요 및 과목 취지를 반영하여 수업 설계, 주제 중심 수업
      나) 학생 참여형 수업 및 온라인 활용 수업 활성화
      · 교과 성취기준을 기반으로 독서활동, 토의·토론, 협력학습, 프로젝트, 하브루타 수업 실시
      · 온·오픈 연계 교수·학습·평강 등 블렌디드 수업 활성화
      - 실시한 쌍방향, 강의 영상, 거꾸로 수업 등
      - 온라인 수업방을 통한 학생 산출물 누적·관리, 개인별 맞춤형 피드백 제공
      · 수업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연수 지원
      -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직무연수) 비용 지원
      - 배움 중심 수업 교사 연수 실시
      · 교육과정, 수업, 평가, 학생부 기록, 학습자료 개발·인쇄 비용 지원
      다) 과정중심 평가 및 성취평가 내실화
      · 수업 내 학습활동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 활성화
      · 적성·희망 진로에 따른 과목 수강, 과정 중심 평가결과 등 학생 성장 과정을 학교생활기록부에 충실히 기재
      라)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지원
      · 교과, 학년 및 학교 단위의 협력적인 연구 활동 활성화, 분위기 조성
      · 교사 연구 동아리 운영 및 활성화
      · 배움 중심 수업 개선을 위한 교과별 공개수업 주간 지정
      마) 최소 학업성취수준 도달 지도를 통한 학생 맞춤형 책임교육 강화
      · 미도달 예상 학생 과목 이수를 위한 수업·평가 다양화
      - 지속적 학업 상담 및 컨설팅 진행
      · 미도달 예방 지도
      - 학생이 과목 이수 과정을 사전 인지할 수 있도록 미이수 예상 시 학생·학부모 고지, 과목 이수 과정 기록, 평가 시 즉각적 피드백 제공
      - 과제, 방과후학교 보충프로그램 통해 지도
    • 4) 고교학점제 중심 학교 체제 정비
      가) 교사의 역할 변화
      · 다과목 지도 공감대 형성
      · 담임 역할 강화
      나) 학생 수요에 따른 과목 개설 및 선택권 확대를 위한 교원 공감대 형성
      · 고교학점제 이해 및 교육과정 문해력 향상을 위한 교원연수 실시 및 온라인 연수비 지원
      · 전문가와 함께 하는 컨설팅(교육과정, 수업, 평가, 진로진학 등) 실시
      - 부문별 전문가를 초빙하여 사업 전반에 관한 컨설팅/자문 요청
      다) 학부모의 학교 교육 활동 참여 강화 및 협력적 파트너십 구축
      · 학부모 대상 학교 교육과정 설명회 개최
      · 학부모 상담 주간 운영
      · 학부모 급식 모니터링단, 학부모 상담 자원봉사자, 학부모 봉사 활동 운영
      라) 학생이 주도하는 학교 문화 형성
      · 주제 탐구 프로젝트 학술제 지원
      - 학습자 흥미에 맞는 다양한 주제를 기반으로 연구 활동을 실시하여 탐구 능력을 함양하고, 협업능력과 창의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
      · 학생 주도형 진로교육 동아리 운영 지원
      - 동일한 진로희망 학생 중심으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특색을 살린 동아리 조직
      · ‘나란히 앞으로’ 협력학습 공동체 활동 지원
      - 동학년 간 협력학습 공동체 운영을 통해 교과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교과 성적을 향상
      - 함께 공부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하여 학생들이 즐거운 학교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

라. 기대 효과

  • 학생의 소질·적성·흥미에 따라 다양한 학습 기회가 보장된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꿈과 희망을 펼치는 행복한 배움터를 조성하고 소통과 참여의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다.
  • 다양한 학력과 꿈을 가진 일반고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 진로에 맞는 다양한 교육 활동 및 체험 활동의 기회 제공으로 고교 교육력을 제고할 수 있다.
  • 학생 과목 선택권의 실질적 확대를 통해 학교 내 교육과정 다양성을 확보하고 고교학점제 기반을 조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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