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교육(연구/선도학교)2024. 특색교육고교학점제 준비학교
주요 과제 | 세부추진내용 | 시기(월) |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 | ||
고교학점제 운영 기반 조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학생의 수요 반영)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진로 역량 강화 및 학업 설계 지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학생 | 교사 | 학교 |
---|---|---|
주어진 교육과정을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존재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수업을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인 존재로 변화할 수 있다. | 교과의 지식을 전달하고 대학 진학을 지도하는 역할에서,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성장과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고 배움의 질을 보장하는 진정한 교수·학습 전문가로 변화할 수 있다. |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학교 밖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으로써, 폐쇄적인 학습 환경에서 벗어나, 타 학교·지역 사회 등으로 확대된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