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김해수남고등학교

검색열기

특색교육(연구/선도학교)

특색교육3

메인페이지 특색교육(연구/선도학교)2021.특색교육특색교육3

특색교육3

 

특색3 :미래 교육으로 도약하는 첫 번째 플랫폼, 고교학점제

추진 배경 및 도입의 필요성

  • 직업 세계가 급변하는 미래사회에서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역량과 창의성의 요구
  •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가진 학생 개개인의 성장이이루어지는 최대한의 지원 필요
  • 학령인구 감소로 학생 한명 한명의 잠재력을 키우는 개인별 맞춤 교육이 가능한 새로운 시스템 필요

고교학점제의 개념과 운영체계

  • 1) 고교학점제의 정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하여,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 이수 운영 제도
  • 2) 고교학점제의 운영 체계
    고교학점제의 운영 체계
    1단계 > 2단계 > 3단계 > 4단계
    교육과정 진로·학업설계 수강신청 수업운영
    영역별, 단계별 선택이 가능한
    학점기반의 교육과정
    진로상담 내실화
    진로연계 학업계획서
    이수과목 체계적안내
    일반·진로 선택 과목에
    따른 교육과정 설계
    학생 수요 및 학습 계획에 따라
    수강신청개인별 시간표
    편성
    > 5단계 > 6단계 > 7단계 > 8단계
    학생평가 이수 학점취득 졸업
    참여형 수업(토론 · 실습 등)
    선택과목 이동수업공강은 자율적 활용
    수업과 연계한 과정중심평가
    학생성장과정을
    학생부에 충실 기재
    과목별 성취기준 도달 시 학점 이수
    미이수 시 보충 프로그램 제공
    학점 기준의 졸업요건 설정

추진 목적

  • 적성과 소질에 따른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여 유연하고 개별화된 교육 실현
  • 학생 개개인의 꿈과 자기주도적 역량을 키워주는 학생 중심 교육 실현
  • 다양한 형태의 수업 운영 및 과정 중심 평가 등 평가 개선 촉진

추진 방향

  • 최대한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다양한 선택 과목을 운영한다.
  • 인근 학교 간 협력을 통해 공동 과목을 개설하고, 온라인이나 지역사회 시설을 활용해서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 진로 상담과 진로 학업 계획서 작성으로 학생 스스로 진로 계획에 따라 과목을 선택한다.
  •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시하고 학습과정 및 성장에 초점을 둔 과정중심평가를 활성화한다.
  • 수업 전문성 확보와 다양한 교과목 개설을 위해 교과협의회를 활성화한다.

세부 추진 계획

세부 추진 계획
대 상 세부추진내용 시기
교사 2015개정 교육과정 및 고교학점제 안내 3~4월
교육과정 재구성 및 선택과목 연수(학업 계획서 작성 안내) 4~5월
교과협의회를 통한 교과별 개설 가능 과목 선정 5월
개설 희망 교과목에 대한 강의 요목 작성 5월
교과목 설명회의 날 7월
학생 2015개정 교육과정 및 고교학점제 안내 3~4월
진로·적성 검사 실시 및 결과 환류 4~5월
진로 학업 상담을 바탕으로 교과목 안내 및 학업계획서 작성 수시
교과 탐색 및 수강신청서 작성 7~9월
학부모 2015개정 교육과정 및 고교학점제 안내 3~4월
진로별 권장 이수 과목 안내 6~7월

다. 기대 효과

  • 진로 개척 역량을 갖춘 자기주도적 학습자로서 자율과 그에 따른 책임을 갖춘 민주시민을 양성한다.
  • 학생의 성장과 학습을 지원하는 조력자이자 교수학습의 전문가인 교사의 역할을 강화한다.
  • 토의, 토론, 프로젝트, 거꾸로 수업 등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보장되는 다양한 수업 운영 및 교사의 평가 자율성을 확보한다.
  • 학생의 과목 선택권의 실질적 확대를 통해 학교 내 교육과정 다양성을 확보한다.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