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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교육(연구/선도학교)

탄소중립 시범학교

메인페이지 특색교육(연구/선도학교)2023. 특색교육탄소중립 시범학교

탄소중립 시범학교

 

4. 탄소중립 시범학교 : 지구생태시민 역량 함양 프로젝트

가. 추진 목적

  • 다양한 지구환경문제로 지속가능성이 위협받는 시대에 문제 해결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스스로 기후위기 대응에 앞장서는 세계 환경 리더를 학교에서부터 양성해야 하는 필요성 제기
  • 기후위기·환경재난시대 「학교에서 시작하는 푸른 지구 만들기」라는 슬로건으로 따뜻한 관심과 작은 실천이 만드는 기후위기 대응교육을 실시하여 미래세대에 지속가능한 좋은 삶을 준비하고자 함
  • 생태·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학교·가정에서의 작은 실천으로 이어지고, 작은 실천이 학교를 넘어 마을과 지역의 사회적 실천으로 이어져, 가정·학교·사회가 함께 기후위기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 실천을 학교에서부터 시작하고자 함

나. 추진 방향

  • 교육과정 연계 환경교육 확대 등 학교 환경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실천중심 환경교육을 확대한다.
  • 기후위기 대응 연중 캠페인 전개 등 실천 운동의 사회적 확산을 위해 노력한다.

다. 세부 추진 계획

단위업무 세부 추진 내용 예산
(천원)
담당자 시기(월)
3 4 5 6 7 8 9 10 11 12 1 2
수업량 유연화에 따른
학교 자율적 교육활동
· 수남환경포럼
· 골든벨
· 전문가 초청 연수(5월)
· 환경교육 교수학습자료구입
6,380 이성호
김은영
수남 탄소화폐
거래소 운영
· 캠페인 활동
·수남탄소화폐거래소
생태공간 조성 · 생태텃밭 조성
· 나무 심기
학교 밖 환경 체험학습 · 생태·기후·자원순환 캠프 버스
기타 · 협의회비 320
· 출장비 300

라. 기대효과

  • 환경을 위한 학교·가정에서의 작은 실천에 참여하여, 지구의 미래를 만드는 주체가 현재의 자기 자신이라는 적극적인 주체 의식을 가질 수 있다.
  • 기후위기 및 환경 재난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행동을 습득하는 등 성찰적 행위자로서 지구생태시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 청소년기에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올바른 세계관 형성 및 건강한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자아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으며 환경을 위한 구체적인 문제 해결 과정의 경험으로 기후 위기 대응에 앞장서서 실천하는 환경 리더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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