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김해수남고등학교

검색열기

특색교육(연구/선도학교)

특색교육4

메인페이지 특색교육(연구/선도학교)2021.특색교육특색교육4

특색교육4

 

특색교육4.푸른 지구 만들기! 세계 환경 리더 기르기 프로젝트

가. 추진 배경

  • 기후 위기·환경 재난 시대 「학교에서 시작하는 푸른 지구 만들기」라는 슬로건으로 따뜻한 관심과작은 실천이 만드는 기후 위기 대응 교육의 필요성 실천
  • 자연·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학교·가정에서의 작은 실천으로 이어지고, 작은 실천이 학교를 넘어마을과 지역의 사회적 실천으로 이어져, 가정·학교·사회가 함께 기후 위기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 실천을 학교에서부터 시작하고자 함
  • 코로나19바이러스, 기후변화 등 다양한 지구환경문제로 지속가능성이 위협받는 시대에 문제 해결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스스로 기후 위기 대응에 앞장서는 세계환경 리더를 학교에서부터 양성해야 하는 필요성 인식급

나.추진 방향 및 세부 추진 내용

  • 1) 실천중심 기후위기·대응교육
    - 에플다이어트(에너지·플라스틱 줄이기)운동 실천, ‘지구에 휴식을(점심시간 교실 전기 한 시간 소등하기)’ 실천 등 학교와 교실에서 할 수 있는 실천과제 찾고 실천하기
  • 2)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기후위기대응교육) 학교교육과정 반영
    - 국어, 과학, 영어 교과 등 교과 융합적 교육 내용으로 재구성
    - 기후지킴이 교실 운영으로 기후변화와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탄소중립 생활실천방법 교육
  • 3) 우리 고장의 환경문제 전문가에서 시작되는 세계 환경 리더(브릿지투더월드 참여)육성
    - 우리 고장의 환경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지역 사회의 정신적?물질적 자원을 연결하여 문제를 해결해 보는 경험과, 함께 하는 경험을 통해 애향심을 기르며 내가 살고 싶은 지속가능한 도시에 대한 밑그림을 그릴 수 있는 지역 인재 양성을 시작으로 자신이 속해있는국가, 세계로까지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 확대

다.기대효과

  • 환경을 위한 학교·가정에서의 작은 실천에 참여하여, 지구의 미래를 만드는 주체가 현재의 자기 자신이라는 적극적인 주체 의식이 발상의 전환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함
  • 청소년기의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올바른 세계관 형성 및 건강한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자아정체감 확립
  • 환경을 위한 구체적인 문제 해결과정의 경

퀵메뉴